본문 바로가기
IT 비즈니스

동시대에 외면당할 것인가, 피카소처럼 인정받을 것인가?

by 마스터고 2021. 5. 17.

▶ 과거와 현재의 천재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미하이 칙센트미하이는 예술가를 대상으로 수십 년간 그들의 변화를 연구하며 그들이 자신의 작품을 알리기 위해 비평가, 미술관장, 예술 상인, 잠재 구매자, 동료에게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알아보았다. 그 노력의 대부분은 다른 이들에게 감명을 주고 편견을 이겨 내며 취향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등으로 나타났다.

아무리 혁신적인 인물이라 해도 이러한 노력을 하지 않은 인물은 당대에는 빛을 볼 수가 없었다.

렘브란트가 그 좋은 예다. 사실 렘브란트가 살았던 네덜란드와 그의 동시대인들은 그를 창조력 있는 인물로 보기는커녕 나중에 가서는 거의 무시하기까지 했다. 그러므로 지금의 유명세는 렘브란트 사후 역사가들이 그를 유럽 미술사의 중심에 놓으면서 만들어진 것이다. 후대 비평가들의 제대로 된 비교분석이 없었다면 오늘날 이 거장의 이름은 존재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이렇게 동시대인들에게 외면당했던 예술가와 작가들의 예는 꽤 많다. 빈센트 반 고흐나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풀 세잔과 구스타프 클림트 등의 화가는 물론 다른 많은 과학자의 경우도 오랜 세월이 지난 후에야 그 위대함이 알려진 예가 많다.

 

 현시대를 이끄는 인플루언서는 누구인가

2000년 이후 인터넷의 발전으로 개인이 각자의 생각과 가치를 전할 수 있는 문이 활짝 열렸다. 개인이 운영하며 소유할 수 있는 SNS이 등장했다. 모두가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페이스북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며 자신의 생각과 가치를 전했다. SNS 소통의 영향력은 점점 확대해 나갔다. 한 개인이 단체나 기업보다 영향력이 더 커졌다.

인플루언서라는 개인은 개인에만 머물지 않고 사회적 조직화로 필요에 따라 인플루언서들이 뭉치고 나눠 활동한다. 지금의 유튜버들도 혼자만 콘텐츠를 생각하지 않고 서로 다른 분야의 유튜버들과 협업하며 성장하고 있다. 우리는 각자 소통할 수 있는 개인 미디어 매체를 선정하고 키워나가야 한다. 앞으로 유튜버들은 더욱더 협업해 나갈 것이다.

 

♣ 인터넷 속 피카소는 당신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았던 피카소처럼 생각한다면 이 시대에서 당신은 성공할 수 있다. 지금 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그 문화적 경험과 예술적 가치를 좀 더 개방적으로 공유하며 발전한다면 성공한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다. 오늘날 성공이라는 말은 자기 자신을 좀 더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가치를 공유하며 발전해 나가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