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비즈니스

재테크와 근면 성실의 관계

by 마스터고 2021. 5. 1.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를 하는 이유는 가장 큰 이유는 투자를 통해 더 나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재테크는 단순히 한 가지 분야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같은 일반인들은 자본금에 근면 성실을 더해야 만족스러운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일과 보상이라는 관점에서 현대 근로 환경을 평가합니다.

21세기 거의 모든 일과 보상관계로 볼 때 어리석은 희생자는 없을 것입니다. 엄청나 게일 한다고 성공할 거라고 믿는 사람도 없습니다. 아마도 대한민국 안에서는 일과 보상의 관계를 바란다면 무작정;근면 성실의 가치는 별로 값어치가 없습니다. 선진화된 사회에서는 최저임금 가이드라인에 맞혀 규칙적으로 진행됩니다.

아주 기본적인 임금과 보상의 틀 안에서 처리됩니다. 기업과 사회에서 "열심히 일하라 그러면 성공하리라"라는 어불성설은 개개인에게 더는 통하지 않습니다. "열심히 일하라" 말은 우리가 가져야 할 올바른 도덕적인 태도는 맞지만 그 포커스의 끝은 언제나 나 자신의 기준에 맞게 조율되어야 합니다. 그것이 내가 잘 되고 사회가 돌아가는 원동력이 될 것입니다.

 

우리가 사는 사회는 개개인이 기업에서 근면 성실하게 일하지 않으면 조직 생활을 오래 할 수 없습니다. 기업도 하나의 문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의 가치보다 더 많은 보상을 주는 경우는 매우 희박합니다. 왜냐하면 회사는 열심히 일한 사원을 정확하게 규정하지 못합니다. 기업은 큰 성과물들을 생산하기 때문에 개개인의 능력별 생산성을 모두 파악하기 힘듭니다.

당신이 일에 대한 보상을 체계적으로 전달하지 못하면 낙오자가 되거나 무능력 자로 비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일과 보상의 관점은 단순히 투입된 노력에 대한 보상이 아닙니다. 기업은 조직 생활의 처세와 능력이 부족하다고 (커뮤니티 능력) 생각되면 자연스럽게 아웃시킵니다. 어쩌면 조직에서는 근면 성실보다 처세의 달인이 Winner(?)로 칭송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분명한 사실로서 높은 자리의 사람들도 공짜 점심만을 먹은 게 아닙니다.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그 누구보다 회사를 위해 자기 자신은 열심히 일했다고 말하지만 그런 말들이 진정한 사실인지 누가 증명해 줄 수 있습니까? 남들보다 생산성이 높고 매우 큰 가치의 일을 혼자서 열심히 진행했다고 대변할 수 있습니까? 어느 조직이나 사회나 "파레토 법칙"이라는 룰이 형설 될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20% 소수에 있다고 가정한다면 직장 생활보다 더 유익한 자기만의 근면 성실을 펼치는 곳을 만들어야 합니다.

개개인도 위너가 될 수 있는 방법은 노동만을 통한 보상이 아닌 새로운 가치 창출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재테크라는 관점으로 근면 성실을 뛰어넘는 자신만의 값어치를 만드는 부분에 우리는 기술적, 시간적으로 투자해야 합니다. 근명 성실의 보상은 불명확하지만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데는 그 누구보다 자기 자신이 바른 판단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지 않습니까? 재테크의 기본은 주어진 재화에 더 큰 가치(시간)를 투자해서 효율적인 수익을 올리는 행위입니다. 이제 올바른 재테크를 시작해야 합니다.

 

어디서부터 시작하지? 여기서부터 시작하면 되지 않을까?

재테크처럼 효율적인 수익이 지속적으로 들어오게 하려면 기본적으로 재화라는 가치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개개인에게 재화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열심히 일한 보상입니다. 즉 월급입니다. 5월 1일 '근로자의 날'Workers Day의 의미처럼 열심히 일한 자는 자유가 있습니다. 창의적인 근로자라면 근로자의 연대와 단결, 근로 복지, 권익 보호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동시에 나 자신의 재테크를 올바르게 그려나가야 합니다. 또 다른 미래 성장성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단결투쟁만큼 나 자신의 미래를 바라봐야 합니다.

우리는 회사가 요구하는 생산성 향상과 단결 투쟁의 근로 복지 틀 안에 갇혀 있지 말고 더 나은 보상을 위해 세상과 교류하는 커뮤니티 능력을 키워나가야 합니다.

네트워크 되는 애플의 생태계처럼 지금 나 자신에게 필요한 기술과 환경을 조성하고 만들어나가야 합니다. 21세기 노동 환경은 단결과 투쟁만으로 성공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자발적으로 좋은 커뮤니티에 들어가며 새로운 가치를 창의적으로 네트워크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일과 보상은 단순히 노동과 시간이 아닙니다. 네트워크 스킬로서 인스타그램,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북클럽, 여행 동호회 무엇이든 시도해 봐야 합니다. 앞으로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는 노동의 시간만큼 커뮤니티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발전해나가야 합니다. 그것이 무수한 노동의 최저임금보다 큰 보상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시장성의 가치를 하나하나 만들어야 합니다.

 

직장인들은 관료 체제의 서류 관리, 컴퓨터 문서 작성, 물류비용 절감을 잘 처리하는 동시에 나 자신의 재테크 가치를 높여 줄 커뮤니티 공간 활용, 다양한 네트워크 참여, 나를 표현하는 책 쓰기, 일하는 방식 변화 주기, 블로그를 통한 지식 축적 등 필요한 기술을 연마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당신에게 관심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무관심한 환경에서 다양한 스킬을 준비하고 연마해야 합니다. 꼭 회사가 잘 되어야만 보상받는 체계를 넘어 나만의 시스템, 재테크,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합니다. 이런 일들이 쉽지만은 않을 것입니다. 분명히 다양한 오류와 과부하를 인해서 상처와 아픔이 올 수도 있습니다. 내 마음과 감성이 다운된다고 당신이 만든 시스템이 다운되는 게 아닙니다. 재테크의 성과는 올바르게 만든 스킬과 네트워크를 여유롭게 즐길 중에 찾아올 것입니다. 재테크와 근면 성실의 관계는 가장 짜릿한 더 나는 미래를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이며 보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