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비즈니스

애플 키보드의 업그레이드는 우리에게 어떤 의미인가?

by 마스터고 2021. 4. 28.

정말 수많은 기능과 업그레이드를 넘어 다양한 색상으로 무장한 완전한 자유로움을 표현한 것 같습니다. 특히 imac 아이맥은"이제 새로운 iMac을 만날 시간"으로 표현할 정도로 일곱 가지 무기를 장착했습니다. 기존 성능과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실버 컬러만을 강요한 애플이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갈 차세대 아이맥을 컬러풀하게 등판시켰습니다. 누구나 좋아할 만 색깔과 새로운 기술의 M1칩을 완벽한 방식으로 구현했습니다. 정말 다양한 색감은 기존 아이폰과는 다른 애플의 시그니처 컬러가 될 것입니다.

 

2021년의 애플을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아마도 컬러풀, 원더풀입니다.

우리는 새로운 업그레이드를 꿈꾸는가? 아니면 그냥 지나가는가?

애플 유저들은 기존에 사용하는  매직키보드에 큰 불만은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애플이라는 로고의 키보드보다 먼저 수많은 키보드를 사용해 왔고 앞으로도 문제없이 키보드라는 데이터 입력 장치를 사용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 또한, 오래전 애플 2라는 8비트짜리로 컴퓨터를 처음 사용해 왔으며 지금도 애플의 아이맥을 사용하는데 매직키보드라는 입력 장치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8비트 애플과 아이맥 애플 사이 수많은 마이크로소프트 운영 체계의 컴퓨터를 사용해 왔습니다.

하지만 애플의 신제품을 발표할 때마다 산업의 흐름과 인터페이스의 새로움은 날이 갈수록 더 커져갑니다. 컬러풀과 원더풀의 설렘만큼 나 자신의 변화와 업그레이드는 어떻게 잘 진행되고 있는지? 강물처럼 그냥 흐르지 않으려 나름대로 시그니처 변화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똑똑한 사람들은 애플 유저처럼 자유롭고 복잡한 생태계 환경에 잘 적응하면서 사람들을 더 큰 세상으로 리더하고 있을 것입니다. 아마도 인간은 시대의 변화를 그냥 지나쳐가는 것이 아니라 도전하는 것입니다.

 

매직키보드
매직키보드

 

매직키보드처럼 삶의 업그레이드는 가능할까?

우리는 애플의 아이맥처럼 쉽게 컬러풀하게 원더풀 하게 변화를 시도할 수 있을까요?

수많은 책 속에서 이런 이야기는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변화와 노력에 대한 흔한 이야기로 독수리의 일화가 있습니다 자연상태에서 수명이 꽤 긴 독수리는 약 70~80 년을 산다고 전합니다 이야기 속의 이야기가 진짜 생태계에서 이루어지는지는 우리가 정확히는 알 수 없습니다. 우리가 직접 눈으로 보지 않고 있습니다. 보통의 사람은 독수리 연구자들의 글이나 말을 통해 간접적으로 이해하는 수준입니다.

독수리가 70살까지 살려면 40살쯤에 변신을 위해서 산꼭대기에서 고통의 터널을 통과해야 합니다 40년쯤 되면 독수리의 부리는 굽어져 가슴 쪽으로 파고들고 발톱 역시 굽어져 먹이사냥을 할 수 없게 된다고 합니다 이때독수리는 결단을 해야 합니다 1년쯤 더 살다가 죽든지, 아니면 고통스럽지만 변신해 30년을 더 살 것인지 판단해야 합니다.

우리는 마흔 살에 변신과 결단이 무조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에서는 국민들의 죽음을 그냥 방관하지 않습니다. 다만 여기서 우리의 삶은 생사의 결정이 아니라, 앞으로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 변화를 통해 삶의 질과 축적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입니다. 분명 사람은 동물과 다르게 사회보장과 집단 지식을 활용할 기회가 주어진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그것을 활용할 의무와 행운이 있습니다.

 

  • 결단한 독수리는 절벽꼭대기에 올라가 130 여일을 홀로 지내며 자신의 부리를 바위에 으깨 부리를 뽑습니다. 그 자리에 날카로운 새부리가 돋아나면 그는 그 부리로 휘어져 못쓰게 된 발톱을 하나씩 뽑는다. 빠진 발톱자리에 새발톱이 돋아나고, 새부리와 새발톱을 가진 독수리는 마침내 변화에 성공하고 제2의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130일 만의 변화로 30년이 보장된다면 누구나 시도해 보고 싶을 것입니다. 보장된 결과가 있다면 대부분의 인간은 시도할 것입니다. 그렇지만 우리의 삶은 130일의 여정으로 평생을 보장받지 못합니다.
  • 독수리에게 새로운 삶(?) 은 아마도 지난날의 기억처럼 사냥하고 먹고 사냥하고 먹고... 여기까지 일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삶은 애플 아이맥이 인텔 칩에서 M1칩으로 새롭게 탑재한 것처럼 늦은 나이에도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꿈은 단순히 생명 연장이 아닙니다. 생명 연장의 꿈만으로 이 세상을 살아가지 못합니다.

 

우리에게 쉽게 변화할 수 있는 방법은 있는가?

아마도 쉽게 변화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날마다 변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 맞습니다. 우리는 날마다 변화하고 있습니다. 매일 학교 가고, 매일 회사 가고, 하루 종일 집안에 머물고 있고, 매일 똑같은 일을 하고 있다고 말하지만 우리의 삶은 변하고 있습니다. 똑같은 장소, 똑같은 공간, 똑같은 시간에도 변화는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반복되는 장소, 시간에서도 조금씩 변화를 하고 있습니다. 그 결말에 분명한 한 가지 사실은 나이를 먹으면서 늙어간다는 것입니다. 무변화에도 세월이라는 시간으로 청춘은 조금씩 사라지는 것입니다. 우리는 사라지는 시간의 허무함보다 화려하고 인정받는 삶을 추구해 나가야 합니다.

우리의 삶은 변화한다. 다만 우리가 원하는 독수리의 강한 발톱과 멋진 부리가 아닐 뿐이다

 

애플 매직 키보드처럼 인생에 매직을 한 번에 보여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우리가 살아가는 인생이 매직 키보드나 M1 칩을 탑재한 아이맥처럼 세상에 등장하자마자 핫플이 되거나 인플루언서 된다면 얼마나 원더풀 한 삶일까요. 그렇게 되려면 최소한 우리가 입력 장치에 직접 손가락으로 데이터를 입력해야 합니다. 무수한 코드를 짜거나 '나는' 시작으로 글을 쓰거나, 몸을 유연하게 움직이거나, 아무튼 행동해야 합니다. 이번 애플 키보드를 보면 우리도 작은 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키보드라는 본질에 컬러풀이라는 감성을 자극해 주고 있습니다. 아마도 애플은 이런 감성적 자극으로 향후 몇 년은 변화를 이끄는 리더 회사가 될 것입니다.

당신의 변화도 오픈된 마인드로 우선 마음의 감성을 일깨워야 합니다. 더 많은 자극과 강력한 자본의 힘으로 우리의 변화를 이끄는 것이 아니라 지극히 개인적인 감성을 먼저 이용해야 합니다. 힘들고 반복되는 일상에는 더욱더 자기 자신의 감성과 설렘을 어루만져 주어야 합니다. 나만의 감성 자극을 통해 새로운 흐름의 변화를 만들어가는 것이 하루아침의 매직일 것입니다. 오늘도 당신의 매직을 만들어 보세요.

 

손끝에 닿는 순간까지 내 마음을 오늘 당장 터치해 보자

 

 

댓글